본문 바로가기

Branding

기업전용서체 | 글로벌 IT 기업 카카오 작은 글씨, 큰 글씨

출처: 카카오톡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한민국 글로벌 기업 카카오의 전용서체 「Kakao」작은 글씨, 큰 글씨를 소개해 드립니다.  폰트릭스에서 제작한 카카오 전용서체는 모바일 및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굴지의 IT 기업인 만큼 사용 환경에 따라 글자가 시각적으로 가장 적절해 보이도록 '작은 글씨'와 '큰 글씨' 두 가지 버전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볼까요?

 


카카오스러운 서체, Kakao 글씨 

카카오 전용서체는 디스플레이 환경에 최적화한 고딕 서체로 본문용인 작은 글씨 버전과 제목용인 큰 글씨 버전을 따로 제작하여 디스플레이에 최적화한 고딕 서체입니다. 다양한 화면에서 높은 가독성을 갖도록 고려하여 제작했으며 각 버전마다 3가지 굵기로 파생하여 활용도 측면도 고려했습니다. 

 

 

글씨의 크기에 따라 적절한 글자의 장평(너비), 비례감, 이응 꼴의 곡선 처리, 상투의 형태 디자인을 각각 다르게 적용했습니다. 사용 환경에 따른 글자의 이원화 작업을 통해 화면에서의 가독성을 높였습니다.

 

 

 

이렇게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좀 더 확연히 느끼실 수 있는데요. 본문용으로 제작된 작은 글씨는 본문에 더 최적화한 골격과 글줄을 적용하여 디자인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업 특성에 맞는 서체 개발 

 

카카오 전용서체인 만큼 이모티콘 사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특별히 OpenType Feature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이모티콘이나 심볼로 자주 사용하는 콜론이나 괄호, 문장 부호 등에 디테일한 변화를 적용함으로써 사용 환경에 따라 편리하게, 보다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부호의 크기 및 위치 변화

 

 

 

또한 웹폰트로 쓰이거나 작은 글씨로 쓰였을 때 좀 더 깔끔하게 보이고, 획이 많은 글자에서 뭉침 해소 등을 통해 가독성을 높이는 일환으로 힌팅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이 작업을 통해 획의 끊어짐이나 일정치 않은 굵기, 불분명한 윤곽선 등의 문제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힌팅(Hinting)
글자의 크기가 변경될 때 왜곡 없이 출력 결과를 얻게 되는 과정. 보통 글자 크기가 작을수록 화면에서 글자가 깨끗하게 보이지 않는 문제가 생기는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입니다.

 

 

 

카카오 글씨의 활용

출처: 카카오 홈페이지

 

현재 카카오 전용서체는 공식 홈페이지, 카카오톡, 이모티콘샵, 유튜브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은 글씨와 큰 글씨 모두 뛰어난 가독성으로 작은 폰 화면으로 텍스트를 읽거나 글자를 접하는 경우에도 편안하게 읽을 수 있습니다.

 

 

 

 

출처: 카카오톡

 

카카오톡 내 여러 서비스에서도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카카오구독ON과 같이 정보성 짙은 콘텐츠의 경우 긴 글이 많기 때문에 본문에는 작은 글씨, 제목에는 큰 글씨를 사용해서 텍스트가 눈에 쉽게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카카오 이모티콘샵(작은 글씨) / 카카오 톡서랍(큰 글씨)
출처: 유튜브 채널 '카카오' 영상 캡처

 

고딕체를 기반으로 한 글씨체는 우리 눈에 기본적으로 익숙한 편안함과 안정감을 줍니다. 더불어 최적의 비율로 제작한 서체의 완성도와 가독성으로 카카오의 여러 콘텐츠에서 높은 활용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용성에 큰 비중을 두고 오랜 기간 개발하고 제작한 만큼 앞으로의 활용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카카오 전용서체 자세히 보기

 


 

카카오의 기업 니즈에 적합한 서체로 높은 활용도를 가진 전용서체를 개발했습니다. 한글 11,172자 / 영문 94자 / 심볼 986자로 2가지 버전, 총 6종의 굵기를 제작하는 긴 프로세스였기 때문에, 2년여의 기간을 착수한 끝에 2021년 개발을 완료했습니다.

 

카카오에 어울리는 한글 디자인 방향성, 한글과 조화로운 영문 디자인 작업과 모바일 적용 테스트까지 수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완성된 전용서체라 더욱 의미 있던 사례입니다. 폰트릭스의 숙련된 기술과 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로 제작하는 기업전용서체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기업전용서체에 대해 더 궁금하신가요?

 

문의전화 : 070-4766-0976

이메일 : rix@rixfont.co.kr

 

 

주식회사 폰트릭스

기본을 더 완벽하게, 폰트를 더 새롭게

rixfont.co.kr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