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길쭉길쭉 유연한 세리프, Rix도로롱슬랩

안녕하세요. 오늘은 따뜻해지는 4월의 날씨와 함께 찾아온 도로롱 시리즈의 새로운 패밀리, 「Rix도로롱슬랩」을 소개합니다! 시원시원한 장체 스타일의 제목용 서체 Rix도로롱에 부드러운 슬랩 세리프(Slab serif; 세리프가 두껍고 각진 서체)를 추가해 독특하면서도 신선함이 느껴지는데요. 도로롱 시리즈의 창시자(!)인 유현주 디자이너와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한 이야기 담아봤어요.

 


<Rix도로롱슬랩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현주 디자이너님. 작년 10월 Rix도로롱 출시 이후 오랜만에 뵙네요~!
안녕하세요. 도로롱 시리즈 Rix도로롱슬랩으로 다시 인사드리게 된 유현주입니다.

 

 

4월의 신서체 Rix도로롱슬랩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나요?

Rix도로롱슬랩은 지난 10월 출시한 Rix도로롱의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사실 처음엔 도로롱 시리즈로 만들 계획이 아니었고, 슬랩 형태의 장식 요소가 들어간 아이디어를 제시했었습니다. 이후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던 과정에서 여러 시행착오를 거치며 해당 특징을 도로롱에 결합해 도로롱슬랩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Rix도로롱 보러가기

 

 

도로롱슬랩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는?
아무래도 Rix도로롱과 시리즈이다 보니 마찬가지로 폭이 좁은 장체에 일정한 격자 모듈이 인상적이고, 굵기에 따라 한정적인 공간에 슬랩 형태가 붙는 부분이 달라진다는 것이 가장 눈에 띌 것 같습니다. 또 기존 도로롱을 사용해 보셨다면 두 개의 폰트가 어떤 다른 느낌을 갖고 있는지 비교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폰트를 어디에 사용하면 좋을지 추천해 주신다면!

처음 슬랩 형태의 글자 시안에서는 도로롱보다 조금 더 평이 넓고 굴림이 강해 당연히 제목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어울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만, 도로롱 시리즈로 완성하고 난 뒤 실제로 여러 단어, 문장들에 적용해서 사용해 보니 Light와 Regular는 본문에 사용해도 꽤나 어울리는 것 같아요.(물론 제가 만든 아이라 객관성이 부족하지만ㅎㅎ) 그래서 얇은 굵기들은 본문에, Bold는 길지 않은 제목이나 자막용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얇은 굵기도 샘플로 리플릿의 문구를 넣어봤는데 나름 잘 어울려서, 소제목이나 자막용으로 사용되어도 좋을 것 같아요:)

Rix도로롱슬랩 Regular

 

 

 

(폰트 디자인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폰트 디자인의 세계에 대해 살짝 스포를 해주신다면?
이제는 세상의 없던 유일무이 폰트를 만든다!! 이런 거창한 것은 아닌 것 같아요. 작금에는 이미 많은 폰트들이 쏟아져 나왔기 때문에, 폰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목적을 갖고 어떤 폰트를 필요로 하는지, 많이 쓰이는 폰트들은 어떤 포인트에서 매력적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의 장단점 면에서는 우선 내가 만든 글자가 어딘가에 실제로 쓰인 것을 발견하면 너무 반갑고 좋더라고요. 비슷한 폰트 같아도 내가 만든 폰트는 한눈에 알아볼 수 있거든요. 힘든 점으로는.. 손목이 아프다? 정말 너무 아프다? 정도인 것 같습니다. (웃음) 저는 이 일이 재미있어서 아직 크게 힘든 점은 없는 것 같아요.

 

 

앞으로 도로롱 시리즈의 또 다른 버전을 또 만나볼 수 있을까요?

아마도 올해 하반기에 도로롱 배리어블을 출시할 것 같습니다. 배리어블 폰트에 흥미를 느끼면서 여러 변형을 해봤었는데, 꽤나 재미있는 배리어블을 발견해서 즐겁게 작업 중입니다. 다음 배리어블과 슬랩을 포함해서 도로롱 시리즈가 많이 사용되면 좋겠어요😊

 

 

 


 

길쭉길쭉 도로롱 시리즈

기존 Rix도로롱 서체와 마찬가지로 세로로 긴 장체 스타일 글꼴로 제작되었습니다. 서체 굵기는 본문, 소제목, 자막 등에 쓰기 좋은 Light 와 Regular, 눈에 띄는 헤드라인이나 중제목, 자막에도 활용하기 좋은 Bold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로롱 시리즈의 좁은 폭은 기존의 서체와는 다른 독특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폭이 좁지만 위아래로 넓은 공간감과 자소 간격, 그 안에서 쭉쭉 뻗은 직선 획들이 시원함을 느끼게 합니다. 

 

 

 

여유롭고 유연한 세리프

슬랩 세리프 서체 'Rockwell'(출처:Google)과 'Rix모던타임즈'

슬랩 세리프는 위와 같이 글자와 기호를 이루는 획의 일부 끝이 돌출된 세리프가 굵은 사각 형태의 모습을 보이는 서체 스타일입니다. 기존의 슬랩 세리프 서체들과 다르게 Rix도로롱슬랩은 각이 진 부분을 부드럽게 굴려 제작되었습니다. 

 

 

 

Light, Regular, Bold 각 두께별로 획의 마무리에 적당한 굴림을 주어 보다 여유롭고 유연한 느낌을 줍니다. 또한 자소들의 널찍한 공간감과 전체적으로 디자인에 적절한 간격 설정으로 폭이 좁아도 시원한 인상을 갖고 있습니다.

 

 

 

정갈한 고정폭 글꼴

Rix도로롱슬랩도 앞서 출시된 도로롱체와 마찬가지로 모든 글자의 너비를 동일하게 설정한 고정폭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는 깔끔하고 딱 떨어지는 느낌으로 글을 정갈하고 정돈되어 보이게 해 줍니다.

 

 

 

영문, 숫자, 약물의 디자인은 역시 한글과 동일한 특징을 갖도록 이질감 없이 제작했습니다. 세리프가 없는 모던한 느낌의 Rix도로롱과 섞어서 활용해도 조화롭게 쓸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봄에 어울리는 시 구절, 영상에 어울리는 감성적이고 유니크한 자막을 완성해 보세요. 얇은 두께를 활용하면 디자인적으로 눈에 띄면서 가독성도 좋은 텍스트로 제격입니다.

 

 

도로롱 시리즈 서체의 차분하고 부드러운 매력이 봄, 가을과 같은 계절에 유난히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3가지 굵기 모두 활용도가 높아 용도에 따라 여러 콘텐츠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Rix도로롱슬랩 폰트 자세히 보기

 


 

오늘 이렇게 도로롱 시리즈의 두 번째 패밀리가 된 Rix도로롱슬랩 서체를 만나봤습니다. 도로롱만의 깔끔담백 스타일에 세리프를 더해 신선한 폰트가 탄생한 것 같습니다. 따뜻해지는 봄날에 자주 볼 수 있는 서체가 되길 바라며🌼 올해는 부디, 모두에게 조금씩은 더 행복한 봄이 되길!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3월 신서체 Rix독립고딕/돋움SE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