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반짝반짝 유니크 폰트, Rix오잉

 

덥고 습해진 날씨로 왠지 몸도 마음도 다운되는 7월, 기분을 업 시켜줄 폰트를 소개합니다! 7월의 신규 폰트는 부드러운 라운드 효과, 통통 튀는 세 가지 유니크한 디자인으로 중무장한 폰트 「Rix오잉」서체입니다. 폰트를 제작한 이수하 디자이너와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Rix오잉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Rix힘을내요, Rix네모굴림 이후 'Rix오잉'으로 다시 돌아온 이수하입니다.

 

 

폰트명부터 재미있는 Rix오잉, 기획 배경이 궁금해요.

자사 폰트 중 Rix슬릭이 요즘 많이 보이는 가로 획이 굵고 세로 획이 얇은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곡선과 직선의 조화가 세련된 폰트인데요. 그 반대인 ‘귀여운 버전도 있으면 어떨까?’라는 생각에서 시작되어 Rix슬릭 귀여운 버전으로 변형을 준 Rix오잉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제작자로서 가장 신경 쓴 부분?

가장 신경 쓴 부분은 Rix슬릭과 차별 점인 귀여운 느낌을 살리는 것이 중요해 여러 연구를 통해 많은 변화를 시도했는데요. 먼저 귀여운 느낌을 극대화하기 위해 초성 크기를 키우는 작업을 했습니다. 그 후 Rix오잉의 아이덴티티인 직선 구간이 있는 원형 형태를 더 잘 어울리도록 기존 정원 형태의 ‘ㅇ’ 꼴을 ‘ㅁ’ 꼴 디자인에 맞춰 골격을 변경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인 라운드 효과로 부드러운 인상을 극대화하는 작업을 마무리했습니다-!!

 

Rix슬릭과 Rix오잉

 

 

독특한 디자인 포인트들이 눈에 띄는데요, 각각의 디자인에 대한 설명을 좀 부탁드려요!

공통적인 디자인 포인트는 직선 구간 원형 형태가 주는 유니크함과 귀여운 느낌입니다. 그중 Dot은 ㅅ, ㅈ, ㅊ꼴 민글자에 빗침 대신 동그라미가 들어가 있으며, Twinkle은 ㅇ꼴 초·종성, ㅅ, ㅈ, ㅊ, ㅎ꼴 민글자에 반짝이는 디자인 포인트가 들어 간 차이점이 있습니다. 세 가지 다른 느낌으로 다양하게 서체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영문 및 숫자, 약물에도 디자인에 맞춰 포인트들을 넣어 사용하실 때 찾는 재미가 있으실 것 같습니다 :)

 

 

 

폰트 디자인 외에 혹시 좋아하는 디자인 분야가 있을까요?

폰트 외에는 입체적인 그래픽 작업에 대한 관심이 조금 있는 편이에요, 콘텐츠나 다른 레퍼런스를 수집할 때 늘 많이 찾아봅니다. 대학시절 시네마 4D라는 프로그램을 배웠던 적이 있었는데 정말 재밌게 했던 기억이 납니다. 시간이 된다면 학원을 다니며 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제 폰트를 더 재미있는 작업 물들로 보여드리고 소개할 수 있는 날이 왔으면 좋겠네요.(웃음)

 

출처: www.jungmin-studio.com

 

 

 

지난 2월 Rix네모굴림 출시를 하며 진행한 인터뷰에서 2022년 목표를 '폰트에 대한 공부를 많이 하자!’라고 말씀해 주셨어요. 올해의 중반을 넘어가고 있는 지금,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보시나요? :)
2022년에 많은 목표들이 있었는데 벌써 중반을 넘어가고 있네요...^^ 지금은 회사 일을 하며 신서체, 전용서체 제작을 통해 조금씩 배워가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목표들 중 폰트에 대한 공부는 폰트 디자이너로서 지속적으로 해야 하는 숙제 같아요. 아직 한-참 멀었다고 생각해 늘 노력해야겠다고 이번에 다시 다짐하게 되네요.(웃음) 올해에 인사를 또 드릴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열심히 해서 빠른 시일 내에 인사드리러 오도록 하겠습니다! 남은 한 해 더 노력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ound 1. 스타일의 3단 변화

Rix오잉은 기본적으로 가로 획이 두껍고 세로 획이 비교적 얇은 획 대비를 갖고 있는 서체로 그래픽 폰트 Rix슬릭에서 변형을 준 서체입니다. 기존 Rix슬릭은 두께를 기준으로 2종으로 파생이 되었지만 Rix오잉은 두께감 있는 굵기로 통일되어 디자인을 기준으로 Original, Dot, Twinkle 총 세 가지 스타일로 제작되었습니다.  

 

 

기본 서체인 Original, 일부 자소에 귀여운 동그란 포인트를 준 Dot, 독특한 속공간과 반짝이는 표현이 들어간 Twinkle까지 다양성을 갖춘 디자인들로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Round 2. 큼직하고 유니크 해!   

Rix오잉은 전체적인 획 마무리를 라운드 효과로 처리하여 부드럽고 큼직한 초성의 크기가 귀여운 인상을 줍니다. 또한 전체적인 디자인에 어우러지도록 작업한 직선 구간이 있는 'ㅇ'꼴 자소는 독특한 형태감을 주어 Rix오잉만의 아이덴티티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둥글둥글하고 각각의 디자인마다 특징이 있어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습니다. 영문, 숫자, 일부 특문 등에도 같은 특징들이 적용되어 있어 찾는 재미도 있고 조화롭게 사용 가능해요!

 

 

 

Round 3. Rix오잉 찰떡 활용법 

귀엽고 통통 튀는 이미지와 잘 어우러지는 Rix오잉 폰트는 각종 포스터나 패키지 타이틀 등에 활용하기 좋은 디자인 서체입니다. 폰트 자체의 디자인만으로도 눈길을 끄는 상품을 만들 수 있어요.

 

 

 

Rix오잉 폰트 자세히 보기

 

 


 

 

오늘은 반짝반짝 독특하고 귀여운 서체 Rix오잉 폰트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무래도 포인트가 되는 디자인과 다부진 두께로 타이틀에 많이 활용될 것 같은데요~ 써볼수록 매력이 많은 폰트라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가 됩니다. 다양한 콘텐츠에서 만날 수 있길!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6월 신서체 Rix이누아리두리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