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공간을 재미있게, Rix도로롱배리어블-ZigZag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난달에 소개해 드린 도로롱 시리즈의 배리어블 폰트 Rix도로롱-VF-UpDown에 이어Rix도로롱-VF ZigZag를 데려왔습니다. 기존 도로롱배리어블-UpDown에서 재미있는 효과와 함께 업그레이드된 도로롱 배리어블 편의 완성 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침.내 이번 배리어블 시리즈의 마침표를 찍은! 유현주 디자이너 먼저 만나보겠습니다 :)


<Rix도로롱배리어블-ZigZag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유현주 디자이너님. 8월에 이어 다시 뵙게 되었네요!

네, 안녕하세요:) 진짜 진짜 도로롱 (아마도 진짜로) 마지막 시리즈로 인사드립니다.

 

 

Rix도로롱배리어블-ZigZag는 어떻게 제작되었는지 궁금해요.

8월에 출시한 Rix도로롱배리어블-Updown 기획 초기, 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도 재밌지만 좀 더 리듬감을 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여러 변주를 주다가 탄생했습니다.

 

 

 

제작자로서 도로롱배리어블 UpDown과 ZigZag, 활용 꿀팁을 주신다면?

최근 Rix도로롱이 방송자막으로 종종 쓰이는 걸 봤는데 처음 기획했던 방향에 맞게 사용되고 있는 것 같아서 내심 기분이 좋더라고요. 배리어블 시리즈로 무게나 평을 조합해 더 다양한 연출을 할 수 있으니 앞으로도 자막이나 제목에 많이 노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Rix도로롱 서체 활용 방송 영상_출처: TVING '마녀사냥 2022' / KBS '불후의 명곡'

 

 

Rix도로롱배리어블을 2탄까지 마무리하면서, 잘했다고 생각하는 것과 아쉬운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사실 처음 기획할 때는 986자에 해당하는 약물까지도 배리어블로 진행하고 싶었는데, 아무래도 제약이 많다 보니 포기(?)하게 된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조금 아쉬움이 남았습니다만, 그래도 처음 출시한 폰트로 슬랩 세리프, 배리어블까지 다양한 시리즈를 연출하게 되어 기분이 좋습니다.

 

 

8월에 Rix도로롱배리어블-UpDown이 출시되고 “도로롱 시리즈를 라운드까지 내달라!”는 고객 요청이 쇄도했어요.(웃음) 혹시 가능성이 있을지?

저도 그 글 봤는데요..?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사실 락배리어블처럼 라운드-도로롱-세리프까지 이어지는 배리어블도 생각은 해보았습니다만,, 당분간 도로롱을 조금 놔주고 싶어요..(웃음) 아 그리고 조만간 도로롱배리어블 시리즈의 영문에 업데이트가 있을 예정입니다! 많관부 부많관!

 

 

 

디자이너님이 처음 Rix도로롱을 출시한 지 벌써 1년이 되어가더라고요! 폰트 디자이너로서의 1년을 돌아보면 어떤지, 또 앞으로 어떤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해요.

제가 처음 Rix도로롱 출시 인터뷰를 할 때도 배리어블에 흥미가 생겼다고 답변했더라구요. 기획은 당시와 달라졌지만 흥미를 잃지 않고 출시하게 되어 스스로 대견(?)하다고 생각하고 칭찬을 많이 해주었습니다. 이후에 또 재밌는 기획으로 찾아 뵐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ZigZag로 더 재미롭게!

도로롱배리어블-UpDown에서 글자의 굵기, 너비, 무게 중심을 자유롭게 조정하여 설정할 수 있었는데요. Rix도로롱배리어블-ZigZag는 무게 중심에 변형을 준 배리어블 폰트입니다. 서체의 무게 중심이 앞뒤로 다르게 적용이 되며, 위아래 지그재그로 움직이는 변주를 주어 더욱 재미있는 표현이 가능해졌어요.

 

 

글자의 두께 Weight, 너비 Width, 무게 중심(X-height)을 원하는 대로 세밀하게 조절해 보세요!

 

*Opentype 기능을 지원하는 어도비 프로그램(Adobe CC)에서 사용 가능하며, 확장자는 TTF로 제공되어 RixFont클라우드 TTF 탭에서만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깔끔하고 모던한 서체 스타일, 속공간이 시원한 형태의 도로롱배리어블. 굵기도 본문용에 적절한 얇은 두께부터 제목용에 사용하기 좋은 두꺼운 굵기까지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너비도 자유롭게 배리어블 할 수 있기 때문에 모던하게 때론 레트로한 느낌으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깔끔한 디자인, 두꺼운 굵기를 활용해 포스터나 배너 등 타이틀에, 얇은 굵기로는 설명 텍스트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너비도 조절해서 사용하면 하나의 폰트로 제목과 본문에 모두 사용할 수 있어 쉽고 편하게 디자인할 수 있어요✍️

 

 

 

무게 중심이 지그재그로 적용되어 있어 짧은 글도 단조롭지 않고 디자인적으로 연출할 수 있습니다. UI나 UX 디자인, 영상 썸네일, 자막 등에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아요.

 

 

Rix도로롱배리어블-ZigZag 자세히 보기

 


 

오늘 이렇게 Rix도로롱배리어블의 트위스트 버전인 ZigZag까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공간을 자유롭게, 더  재미있게 움직일 수 있는 도로롱배리어블-ZigZag와 함께 개성 넘치고 흥미로운 작업을 만들어 보세요! 감사합니다😁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8월 신서체 Rix도로롱배리어블-UpDown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