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세리프로 캐주얼하게, Rix파란만장

 

안녕하세요. 이름처럼 파란만장한 날씨가 이어지는, 8월의 신규 폰트 「Rix파란만장」을 소개합니다. Rix파란만장 폰트는 과감한 기울기와 빠른 획순이 역동적이고 캐주얼한 인상이 느껴지는 서체입니다. 이번 폰트를 제작해 주신 박지영 디자이너를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습니다 :)


<Rix파란만장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박지영 디자이너님. 이번에 새로운 폰트와 함께 인터뷰하게 되었는데 인사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파란만장으로 돌아온 박지영입니다!

 

 

이번 서체 Rix파란만장은 어떤 서체이고 어떻게 제작하게 된 폰트인가요?

레퍼런스를 찾는 과정에서 손맛이 가미된 고딕류의 폰트나 레터링 작업을 자주 볼 수 있었습니다. 딱딱한 고딕과 부드럽고 자유로운 손글씨 획 디자인의 조합이 생각보다 다양했고, 그 조합들이 대체로 무겁지 않은 인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레퍼런스를 통해 캐주얼하게 쓰일 수 있는 서체를 만들어보고 싶어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레퍼런스 출처: 인스타그램 @wrkjoewrk
레퍼런스 출처: 인스타그램 @studiowwry

 

 

‘세리프’가 있는데 캐주얼한 인상을 가진 것이 눈에 띄네요.

이 서체에서 세리프는 속공간에 따라 커지거나 작아지기도 하고 아예 사라지기도 합니다. 필요에 따라 조절할 수 있어 작업할 때 오히려 득이 되었어요. 그리고 디자인 면에서도 가로세로 폭의 두께 차가 별로 없는 슬랩 세리프가 너무 진지한 분위기로 가지 않되, 주목성을 높여준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은 기획을 할 때 산세리프 버전도 함께 기획했었는데, 세리프의 유무에 따라 생각보다 많은 부분이 변화했고, 막상 몇 글자를 제작해 보니 세리프가 있는 디자인이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그래도 나중에 시간이 있다면 산세리프도 추가로 제작해 사용성을 넓힐 수 있게 되면 좋겠습니다.

 

 

제작자 입장에서 파란만장 폰트의 가장 자랑하고픈 부분은?

가로 세로로 기울기가 심한 폰트를 제작하는 게 처음이라 아쉬운 부분들이 있는데, 반대로 생각하면 그 기울기가 강점인 것 같아요. 빠른 획순의 디자인과 만나 더 힘 있고 역동적으로 느껴집니다.

 

 

글꼴이 어떻게 쓰였으면 좋겠는지, 추천하는 활용법.

제작하면서 SBS 예능 ‘런닝맨’처럼 급박한 상황이 많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포인트 자막용으로 쓰이면 재미있겠다고 생각했어요. 다양한 색깔을 입혀 밝은 분위기로 쓰여도 좋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필기감이 느껴지는 세리프

Rix파란만장은 두꺼운 웨이트의 1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속도감이 느껴지는 기울기와 자유롭고 부드러운 손글씨 획순으로 캐주얼한 인상을 줍니다.

 

 

획의 대비가 적은 슬랩 세리프*가 눈에 띄는데요. 두께가 일정한 획이 깔끔한 느낌을 주고, 위의 인터뷰에서 디자이너님의 말씀대로 속공간의 크기, 자소 조합에 따라 세리프가 더 커지기도, 작아지기도 하며 없어지기도 하는 점이 파란만장체의 특징입니다.

 

슬랩 세리프(Slab Serif)
두껍고 반듯한 조각이라는 뜻의 Slab과 세리프가 합쳐진 말로 획의 두께가 일정한 굵고 각진 세리프

 

 

 

영문이나 숫자, 특수문자 등에도 같은 특징이 적용되어 한글과 자연스럽게 어우러지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캐주얼하고 트렌디하게 활용하기 좋아요😎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속도감이 느껴지는 서체 스타일이 리얼리티 예능이나 빠른 화제 전환이 필요한 유튜브 등 영상 콘텐츠의 타이틀로 잘 어울려요. 두꺼운 굵기와 적당한 세리프로 무겁지 않게 주목도를 높여줍니다.

 

 

이렇게 여름이 느껴지는 콘텐츠와 함께 텍스트 폰트로 활용하기에도 좋은 파란만장 서체! 여러 이미지와 조합을 해보았는데 성적이고 힙한 이미지와 특히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Rix파란만장 자세히 보기

 


 

오늘 만나본 폰트는 여름에 조금은 시원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속도감과 캐주얼함이 매력적인 서체입니다. 유난히 무더운 올해 여름인데요, Rix파란만장과 함께 좀 더 재밌고 위트 있게 다양한 콘텐츠로 만날 수 있으면 좋겠어요! 그럼 우리 RixFont클라우드에서 만나요. 감사합니다💙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7월 신서체 Rix콘트라스트VF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