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ixFont

김재욱 디자이너 | 폰트 그 이상의 무엇을 꿈꾸다

디자이너 집중탐구 인터뷰

그래픽 디자이너와 폰트회사 그리고 폰트의 신세계 Mix폰트

 


 

김재욱 그래픽 디자이너 rixfontcloud.com

폰트디자인 업계에서 폰트를 제작하지 않는 23년 차 그래픽 디자이너. 처음 폰트 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건 폰트회사의 홍보기획실에 입사하면서부터다. 폰트 제작 이외에 폰트를 이용한 인쇄물, 타이포그라피 전문지 '정글'과 '디자인정글' 웹사이트, 영상물을 디자인하면서 폰트가 디자인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게 되었다. 이후 패키지, 잡지, 단행본, CI,  Web, 등의 디자인을 지속했다. 지금은 폰트릭스에서 폰트 이상의 그 무언가를 생각하고 있다. 현재 그 결실로 폰트회사 중 가장 많은 기술 특허를 보유한 회사의 대표 이사.

 


 

그래픽 디자이너가 선택한 폰트디자인회사 창업. 무엇이 그를 이끌었을까. 김재욱 디자이너는 폰트가 모든 분야의 디자인에 기초가 되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했다. 선택한 폰트를 어디에 어떻게 써야 할지는 모든 디자이너에게 가장 큰 고민이고, 폰트(글자)를 잘 다룬다면 편집, 영상, CI.BI 등등 모든 분야의 기본을 갖출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체험했다. 폰트릭스는 기본형 폰트를 제일 잘 만드는 회사이다. 또한 폰트의 활용을 제일 잘하는 폰트회사라고 자부한다. 폰트 제작을 넘어 폰트를 활용한 암호솔루션, 인감폰트, 채팅용 폰트압축기술, 움직이는 폰트, 칼라폰트, 믹스폰트, 인공지능(AI) 등등의 기술과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이번에 홈페이지 리뉴얼을 하면서 재오픈된 믹스폰트(Mixfont) 서비스가 있습니다. 어떻게, 왜 만들게 되었는지.

디자이너들은 폰트를 사용할 때 습관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글은 Rix고딕, 영문은 Rix명조, 장평은 90%, 자간은 -50 등등 또한 프로젝트마다 정해진 폰트와 사용법이 각각 존재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문제를 한번에 해결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어도비, 오피스, PPT…등등)과 문서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믹스폰트를 통해 작업 효율이 높아지고, 작업 시간은 단축되는 효과를 기대하며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믹스폰트는 앞으로 더 효율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디자이너로서 믹스폰트를 가장 잘 활용하는 방법, 이렇게 사용하면 좋다 추천해 주신다면.

첫 번째로는 개인별로 믹스폰트 만들기, 내가 잘 사용하는 기본형 폰트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폰트의 자간, 장평 등을 조절하여 내 이름 폰트명 [Mix홍길동]으로 폰트를 만들고 사용합니다. 두 번째로는 프로젝트별로 믹스폰트를 만드는 방법인데 팀원들이 공통된 작업을 하기에 적합합니다. 예를 들어 행사 작업물인 경우 폰트명을 [Mix가을축제제목용, Mix가을축제본문용] 이렇게요. 세 번째로는 우리 회사, 우리 가족, 우리 학교만의 전용서체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전용서체는 대기업에서나 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Mix폰트를 이용해 제작한다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뿐만 아니라 폰트의 완성도 또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Mix서울대, Mix대한전자, Mix지안이네….]

 

 


 

그럼 믹스폰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릭스폰트의 MIX폰트 서비스는 내 맘대로 원하는 폰트들을 조합하여 나만의 폰트를 만들 수 있는 정말 재밌고 유용한 서비스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요, 사용 방법을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쉽고 상세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그럼 팔로팔로미!

 

믹스커피처럼 섞어서 만든다는 신박한 의미를 갖고있다

 

 

#1 원하는 폰트로 미세조정까지!

먼저 릭스폰트 홈페이지 메인 화면 카테고리에서 MIX폰트를 클릭해 주세요.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이제 폰트 DIY를 시작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한글, 영문, 숫자, 한자 순서로 되어있는 배너에서 각각의 원하는 폰트 종류, 굵기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만들어보고 싶은 폰트 조합을 선택해 보았는데요, 한글은 'Rix밝은고딕',  영문은 'Rix젤리튜브', 숫자는 'Rix나귀엽냐옹'을 선택한 후 각각의 굵기도 어울리게 조절해 주었습니다. 영어에 쓴 젤리튜브 폰트는 글로스 효과로 포인트를 주었고요. 전체적으로 둥글둥글 귀엽지만 가독성 좋게 만들어 봤어요 ღ'ᴗ'ღ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아주 중요하고 유용한 꿀팁 기능인 폰트미세조정 클릭!

 

 

 

폰트미세조정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각 폰트별로 크기와 위치, 자간, 장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다른 폰트들을 조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기나 위치가 뒤죽박죽일 수 있는데 굉장히 세세한 조정을 할 수 있답니다. 보통 한글보다 크기가 작은 영어와 숫자는 크기를 키워주고 위치, 자간을 조절해서 한글과 잘 어우러지게 맞춰주었고요, 또 한문도 'Rix포스터' 폰트를 선택해 숫자와 어우러지게 폰트미세조정을 해주었습니다.

 

 

#2 내 맘대로 폰트명 만들기

 

자, 이제 폰트명을 지어주고, 검사를 클릭해서 동일한 이름이 없는지 확인한 다음, TTF와 OTF 중 원하는 포맷을 선택해주세요.

마지막으로 MIX폰트 만들기 신청을 누르면 끝!

 

 

 

폰트 만들기를 신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고, MIX폰트 내역조회에서 신청한 폰트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이페이지 - Mix폰트 관리에서 폰트 진행 상태와 완성된 폰트를 확인할 수 있어요.

 

 

 

완성되면 이렇게 메일이 뾰로롱♪(*´∀`) 보통 1분이면 완성컷!

그리고 마이페이지에서 완성된 나만의 Mix폰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폰트 생성완료 메일

 

 

#3 효율성 업! 공유하기

완성된 폰트는 '공유하기'를 통해 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직장 동료, 진행 중인 거래처, 친구, 지인 등과 공유할 수 있는데요.

Mix폰트 관리 목록에서 원하는 폰트 공유하기 - 코드 복사 후에 상대방에게 전달해 코드 등록창에 입력하면 사용할 수 있답니다.

 

팀 프로젝트 시 동일한 서류 양식에 일관된 폰트로 작업해야 할 때 공유하기! >>폰트명 [Mix한글프로젝트02]

PPT 과제 만들 때 팀원들과 사용할 폰트 정해서 공유하기!  >>폰트명 [Mix세계속의한글PPT]

넘나 유용하겠지요?!

 

 

#4 클라우드에서 사용하기

이제 릭스폰트클라우드를 열어 사용해 볼까요? 내가 만든, 또는 공유된 믹스폰트는 클라우드의 전체 폰트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폰트에서 보이지 않는다면 꼭 새로고침을 클릭해주세요. 폰트의 네모 박스를 체크해 활성화하거나 ↓폰트적용 버튼을 클릭해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믹스폰트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내가 만든 믹스폰트들만 모아 볼 수 있고, 홈페이지의 '믹스폰트 만들기'나 '믹스폰트 관리' 페이지로 바로 갈 수 있어요~! 활성화 작업을 완료했다면 이제 써봐야겠죠?

 

 

#적용해봄

Adobe포토샵에서 적용

한 번의 클릭으로 내가 선택한 한글 폰트와 영문 폰트가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넘나 편하고 효율적인 것!

워드, 한글, Adobe 등 대부분의 편집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고, 릭스폰트클라우드와 연동해 언제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Mix폰트 바로가기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