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Magazine

좋은 타이포그래피를 위한 10가지 Tip

Typography Manual for Graphic Design

 


 

"Design Magazine은 전문 디자이너가 쓴 폰트에 대한 글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본글은 유명 디자인 채널인 The Futur에서 제작한 Typography Manual이라는 영상을 기반하였으나 제 경험과 지식을 토대로 부족한 설명을 추가하거나 수정하였습니다

 

 

1. 좌측 정렬하기

 

영문은 정말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좌측 정렬(left-aligned)을 최우선으로 합니다. 이는 영문 자체가 왼쪽에서 오른쪽 방향으로 읽게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특히 문단일 경우 한 줄에서 다음 줄로 넘어갈 시에 시선이 빠르게 따라가지 못하여 읽는 속도가 더뎌질 수 있습니다

 

 

 

2. 하나의 서체(Typeface) 사용하기

 

하나의 글꼴(혹은 폰트 family)에는 다양한 용도에 맞는 폰트들이 있고 이들만으로 일관적이고 체계적인 디자인이 가능합니다특별한 의도 없이 한 디자인에 여러 서체를 남용하지 마세요.

 

 

 

3. 폰트 두께 스킵하기

 

한 서체 내에서 여러 두께의 폰트를 사용할 경우명확한 대비를 위해 폰트의 두께 차이가 한 개 이상 차이나야 합니다예를 들어 본문용으로 Regular를 사용하신다면 타이틀은 다음 두께(Medium)가 아닌 Bold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4. 글자 크기 x 2

 

폰트의 위계를 세울 때 글자의 크기를 2배 단위로 하면 손쉽게 텍스트 사이의 대비를 이룰 수 있습니다. 더 큰 대비를 위해서는 3, 혹은 4배까지 할 수 있습니다.

 

 

 

5. 한 축에 정렬하기

텍스트 요소들을 한 축에 기준해서 정렬하세요. 세로축에 기준할 경우 글자의 왼쪽에 맞추며, 가로축을 기준으로 할 경우 Baseline 혹은 Cap Height를 기준으로 정렬하시는 게 좋습니다.

 

세로축

- 왼쪽에 기준. (오른쪽 정렬 시에는 텍스트를 All Caps으로 세팅하기)

 

가로축

- Baseline 기준

- Cap Height 기준

- 큰 텍스트의 Baseline과 x-Height를 기준(이 경우 작은 텍스트는 전부 대문자로 설정)

 

 

 

6. 룰을 사용하여 그룹화하기

 

연관된 정보들을 , 간격, 배경색과 같은 규칙을 세워 그룹화하세요. 서로 다른 요소들을 시각적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7. 검증된 폰트 사용하기

 

시스템 폰트 혹은 브랜딩을 위해서 서체를 정할 때 필요한데 빠진 글리프는 없는지, 혹은 잘못된 커닝은 없는지 샘플 텍스트를 사용하여 확인하세요. 프로젝트의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8. 모서리 피하기

 

텍스트를 정교하게 자르는 것이 아니라면 텍스트를 모서리에 배열하는 것을 되도록 피하세요. 여백은 텍스트가 숨 쉴 공간을 주기 위해 필요합니다.

 

 

 

9. 간격 유의하기

 

타이포그래피는 얼마나 간격을 잘 조정하는지가 전부입니다. 단순히 공간을 채우기 위해 양쪽 정렬을 하지 마세요. 하이픈(-)을 적절히 사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중 칼럼을 사용할 경우에는 단어가 문단 끝에 홀로 남거나(orphan), 다음 칼럼으로 한 줄만 남는 경우를 피하세요(widow). 글의 이해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10. 용도에 맞는 폰트 사용하기

 

용도에 적절한 폰트를 사용하세요. 볼드체는 특정 단어를 강조하거나 이탤릭체는 책 혹은 기사 제목을 인용할 때 사용됩니다. 이런 폰트 사용법은 사용자가 글의 정보를 빠르고 명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글 | 이주명

뉴욕을 기반으로 그래픽, 브랜딩,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

jmlee9762@gmail.com

인스타그램 @ju_work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