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Magazine

타이포그래피, 브랜드 그 자체가 되다

브랜드를 떠올리게 만드는 타이포그래피의 힘

 


 

"Design Magazine은 전문 디자이너가 쓴 폰트에 대한 글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 브랜드 아이덴티티에 있어 가장 직접적인 정보 전달 매체이기 때문에 단순히 시각적인 요소 이상의 의미를 가지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이 각자의 브랜드 성향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브랜드 서체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죠. 오늘은 타이포그래피를 활용한 독보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한 사례들을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Nike 나이키

가장 성공적인 브랜드를 뽑는다면 나이키를 빼놓을 수는 없을 것입니다. 변변한 상점 하나 없이 시작해 이제는 많은 스포츠인의 영감이 된 나이키. 그 뒤에 숨은 공로자, Futura 폰트를 소개합니다.

 

 

 

좌: Paul Renner / 우: Futura Specimen

Futura는 1927 년 독일의 디자이너 Paul Renner 가 기하학적 형태에 기반하여 디자인한 대표적인 지오메트릭 서체입니다. 이후 바우어 배급사를 통해 미국으로 건너온 Futura는 수많은 기업 로고와 광고에 사용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으며, 나이키 또한 Futura 브랜드 서체로 채택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Futura 를 활용한 나이키의 광고가 너무나도 성공적이었기 때문에 “Futura (Condensed Extra Bold)로 적힌 문구는 모두 나이키 광고로 보인다”라는 말이 생길 정도였다고 합니다.

 

 

 

너무 남용되는 Futura Condensed Extra Bold 활용 반대 포스터

Futura Condensed Extra Bold는 Futura 서체 내에서 좌우 너비가 좁고 (Condensed), 가장 두꺼운 (Extra Bold) 폰트로, Futura 특유의 미래적이고 개성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시각적인 임팩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수십 년간 나이키가 고객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역동적이고 단단하게 표현하면서 나이키가 모두를 위한 스포츠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굳히는데 일조하였습니다.

 

 

활용

아쉽게도 지난 몇 년간 나이키는 웹사이트에서 주력 서체를 Futura에서 Trade Gothic으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스타일이 너무 강한 Futura가 웹 환경에서 적합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메인 배너와 같은 많은 이미지에 아직도 Futura가 활용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Uber 우버

2009 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범한 운송 네트워크 스타트업 우버는 이제 수많은 국가에서 필수 교통수단이 되었습니다. 2016 년 리브랜딩 후 명확하지 않은 브랜딩과 추상적인 로고 디자인 등, 수많은 비판을 받았던 우버는 2 년도 채 되지 않아 유명 디자인 에이전시 Wolff Olins와 함께 우버의 새 얼굴을 공개하게 됩니다.

좌: (구)로고 / 우: 수정된 로고

이전의 엽전 모양 심벌을 과감하게 버리고 Uber라는 이름 자체로 회귀한 우버는 이번 리브랜딩에서 타이포그래피에 더욱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Uber의 U 자는 You를 의미하기도 하며 이는 우버를 타는 당신(사용자)이 중심이 된 브랜드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Uber Move

우버는 이번 리브랜딩에서 타입 제작사 MCKL과 협업으로 우버의 브랜드 서체 Uber Move 또한 선보였는데요. Uber Move 는 Futura와 Neuzeit Grotesk 같은 20 세기 초반 산세리프의 영감을 받아 전 세계에서 활용될 교통수단 폰트로 제작되었다고 합니다.

 

 

 

 

Uber Move를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기하학적인 형태에 기반하고 있어 친근하고 보편적인 이미지를 주면서도 소문자처럼 생긴 대문자 U와 그리다 만듯한 소문자 g 같은 글리프(Glyph)들이 폰트에 개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영문 글자체의 틀에 벗어난 이런 활자 디자인은 자칫하면 디자인 오류로 보일 수도 있지만 동시에 “우버만의 폰트”라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활용

Uber MoveDisplay와 Text 전용 폰트로 따로 제작되어 웹, 앱, 광고 등 어떠한 목적으로도 활용될 수 있게 제작되었으며, 실제로 Uber의 웹사이트와 앱, 그리고 Uber Eats와 같은 우버의 다른 브랜드에도 동일하게 적용된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관적인 타이포그래피의 활용은 사용자가 우버의 어떠한 서비스를 사용하여도 일관된 브랜드 경험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자료

Uber Move 케이스 스터디

 

Uber Move | MCKL

We drew a new logo and custom typefaces for Uber, in collaboration with Wolff Olins SF. Uber Move is inspired by early twentieth century sans serifs like Futura and Neuzeit Grotesk, reimagined through the lens of transportation fonts from around the world.

mckltype.com

우버 리브랜딩 리뷰

 

Safety in Numbers

New Logo and Identity for Uber by Wolff Olins and In-house

www.underconsideration.com

 

 


글 | 이주명

뉴욕을 기반으로 그래픽, 브랜딩, 타이포그래피 작업을 하고 있는 디자이너

jmlee9762@gmail.com

인스타그램 @ju_work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