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길쭉길쭉 시원한 헤드라인, Rix도로롱

 

안녕하세요. 오늘은 선선한 가을과 함께 찾아온 시원한 헤드라인 폰트, 10월의 신서체「Rix도로롱」을 소개합니다! 제목용 서체이지만 얇은 거 두꺼운 거 다 되는 활용도 높은 장체 스타일의 글꼴입니다. 폰트에 대해 딥하게 알 수 있는 Rix도로롱 제작자 유현주 디자이너와의 심층 인터뷰! 먼저 함께할게요:)

 

<Rix도로롱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유현주 디자이너님. 10월의 신서체로 처음 인사드리게 되었는데 소개 한번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도로롱으로 데뷔(!)하게 된 글자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유현주입니다.


이번에 작업하신 'Rix도로롱'은 어떻게 기획하게 되신 건가요?
회사에서 최근 출시하는 폰트들이 정사각에 가까운 네모꼴인 것을 보고 장이 좁은 폰트를 그리게 되었습니다. 폭이 좁고 일정한 격자 모듈을 모티브로 길고 얇은 유리잔에 담긴 모히또가 연상되어 원제는 모히또로 정했었는데, 단어에 여름이 묻어있어서 좀 더 가벼운 느낌이 나는 도로롱으로 이름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름 지어주는 게.. 글자 만드는 것만큼 어렵더라고요(웃음)


제작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

아무래도 좁은 자폭을 갖고 있다 보니, 획이 두꺼워지고 많아질수록 일정함을 유지하기가 어려웠어요. 그래도 이번을 기회로 글자를 그리는 다양한 방법과 규칙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굵기별 변화.gif

 

'Rix도로롱'의 제작자로서 이 폰트의 가장 큰 매력 포인트를 뽑는다면?

격자무늬요(편-안)ㅎㅎ 제목용으로 제작했지만 한글 자폭이 일정하기 때문에 긴 문장이나 문단을 썼을 때 보이는 격자무늬가 마음에 안정을 가져다줍니다. 직사각 형태에 꽉 찬 골격, 고정폭이 주는 깔끔하고 딱 떨어지는 매력!

 

 


디자인 영감이 필요할 때 자주 보는 디자인 플랫폼, 또는 인스피레이션(inspiration)이 있다면?

원래는 책이나 포스터의 레터링을 많이 찾아보고 모았었는데, 요즘은 기성 폰트를 제목에 사용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래서 요즈음엔 옛날 LP의 레터링들이나 최근에 출시되는 외국 폰트를 주로 찾아보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Google / Instagram @laboldevita



앞으로 또 어떤 폰트를 제작하고 싶으신가요?
최근에 배리어블 폰트에 흥미가 생겨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도로롱을 만들고 나서 조금씩 변형을 해보고 있는데, 기회가 된다면 도로롱보다 더 장이 좁고 얇은 폰트에서부터 아주 넓-적하고 두꺼운 폰트까지 시리즈로 엮어보고 싶습니다:)

 

 


 

색다른 제목용 폰트를 원해?

글자의 폭이 넓은 정사각 꽉 찬 형태의 글꼴이 많이 나오는 추세지만, Rix도로롱은 장체 스타일의 어떻게 보면 모던하고, 또 고전적인 이미지도 가질 수 있는 특별한 서체입니다. 활용도가 높은 3가지 굵기로 파생되어 가벼운 헤드라인이나 본문에 쓰기 좋은 Light, 깔끔한 제목과 본문에 모두 사용 가능한 Regular, 그리고 눈에 띄는 타이틀/자막에도 적합한 Bold로 구성했습니다.

 

 

 

길쭈-욱 시원한 헤드라인

글자 폭이 좁은 Rix도로롱 폰트에서 시원~한 인상이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ㄷ'이나 'ㄹ'에서 보이는 널찍한 공간감과 전체적인 디자인에 적절한 간격을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모든 글자의 너비를 동일하게 설정한 고정폭 글꼴로 제작하여 깔끔하고 정돈된 인상을 줍니다. 요즘엔 글자에 따라 너비를 다르게 설정한 가변폭 글꼴이 많아 오히려 더  신선하게 다가오는 부분도 있을 것 같아요😏

 

 

뻔하지 않지만 Fun하게!

영문, 숫자, 약물의 디자인은 한글과 동일한 특징을 갖고 있어 혼용 시 조화롭습니다. 통일된 스타일이 긴 문장을 썼을 때에도 조화롭고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일부 특수문자나 기호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요소도 있어 더욱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독서의 계절! 선선한 바람이 느껴지는 듯한 가을 감성 물씬 나는 북디자인 제목용 서체로 활용해 보세요. 얇은 거 두꺼운 거 다 되는 폰트로 여러 가지 스타일의 디자인 작업에 유용하고, 타이틀과 본문에 모두 사용할 수 있어요.

 

재밌게, 때론 귀엽게 활용해 보아요. 3종 웨이트 중 가장 두꺼운 굵기를 활용하면 눈에 잘 띄면서도 유쾌한 이미지를 주어 다양한 굿즈나 로고, 배너, 간판 등 에도 사용하기 좋습니다💟

 

Rix도로롱 폰트 자세히 보기

 


 

오늘 이렇게 10월의 신서체 Rix도로롱을 만나봤는데요~ 꾸밈없이 정직하고 깔끔한 폰트인 만큼 앞으로 다양한 콘텐츠에서 자주 발견하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가볍고 시원한 Rix도로롱 폰트처럼 선선하고 편안한 가을이 되시길 바래요!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8월 신서체 Rix신문명조SE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