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진심을 짠! 하다, Rix취중진담

부딪히는 술잔에 진심을 전하다 - 

북적북적 시끄러운 술집에서 친구와 나누던 술 한 잔,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했던 따뜻한 대화들이 참 그리운 요즘입니다. 술김에 용기 내 했던 말들 속에는 취했지만 취하지 않았던 그때의 추억과 시간이 담겨있습니다. 어쩌면 이불킥을 부르는, 오열각인 진심들을 하나씩 꺼내보게 하는 독특하고 특별한 폰트를 소개합니다. 아 참, 여름맞이 시원한 이벤트도 함께해요!

 

🍺Rix취중진담 이벤트 보러가기🍺

 

 

제작자 인터뷰_취중진담 폰트 제작기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하게 소개 부탁드립니다!
폰트릭스 전략기획실 김원준입니다. 전략기획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폰트 작업을 하게 되었네요.

 

Rix취중진담체는 폰트명 그대로 취중에 쓴 듯한 글씨 형태가 굉장히 독특한데 어디에서 아이디어를 얻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지인과 술 한잔 하던 중에 메모를 하게 되었지요. 다음날 보니 삐뚤빼뚤한 것이 누가 봐도 술에 취한 글씨체더군요. 메모를 보면서 폰트로 만들면 어떤 느낌일까 하는 생각에 스케치를 해보았습니다. 나름 재미난 표현이 되어서 작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기획 스케치 초안

 

총 제작 소요시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제작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무엇이었고 또 어떻게 극복했는지?
글자에서 보이는 취한 느낌의 표현은 자칫 읽기 어려운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문장에서 보이는 취중의 느낌을 표현하기 위해 꽤 많은 문장 테스트를 했습니다.
글자로서 읽기 힘든 부분을 가려내어 읽을 수 있도록 제작하였는데, 이 두 가지에 꽤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덕분에 2달여 시간이 소요되었네요. 

 

작업 과정

 

취존공작소(취향존중 폰트 공작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제작된 서체라고 들었는데, 이 폰트는 어떤 부분이 취향 저격이다라고 할 수 있을지?
정갈하고 읽기 편한 폰트는 많습니다. 하지만 가끔 망가진 표현을 위한 폰트는 찾아보기 힘들지 않나요? 타이핑만으로도 취한듯한 표현을 보여준다면 재미있겠죠? 술 한잔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이해하며 사용하실 것 같고 나름 취향 저격 아닐까요(웃음) 

 

 

앞으로 또 새로운 폰트 제작 계획이 있나요?
주위의 다양한 상황을 표현한 폰트를 제작해보려고 합니다. 

 

 


 

흔들리는 잔들 속에서 네 진심이 느껴진거야🍻

취중진담 서체는 '술 취해 썼던 작은 메모'에서 시작되었어요. '취해서 쓴 폰트는 어떤 모양일까? 이런 글씨도 폰트로 출시할 수 있을까?' 하는연한 생각이 기획과 디테일한 작업의 시간을 거쳐 이렇게 폰트로 탄생하게 되었답니다. 이 폰트는 부딪히는 술잔에 취해 흔들흔들 요동치는 내 마음 같을 수도 있고, 보는 사람에 따라 행복했거나 때론 가슴 아팠던 기억이 떠오를 수도 있겠죠. 그럼에도 웃고 넘길 수 있는 즐거운 추억들이 더 많길 바라며! 

 

 

 

술은 안 취해, 내가 취해

Rix취중진담 폰트는 취한 듯 비틀거리는 글줄과 중간중간 끊긴 글씨로 위트가 느껴지는 형태, '나 지금 진지해' 궁서체를 닮은 굵은 명조 스타일로 제작된 서체입니다. 술에 취하면 글자가 잘 읽히지 않죠? 기존 폰트들과 다르게 가독성이 떨어지는 것이 이 폰트의 매력(?)입니다. 그동안 무료로 배포되었던 RixFont의 열정도체, 할매의꽃담요체와 같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서체로 위에서 잠깐 언급했던 취존공작소의 세 번째 프로젝트 폰트입니다. 

 

취존공작소🤡
한 명의 취향도 존중하는 폰트를 만드는 폰트 취향 존중 프로젝트로, "저는 이런 폰트가 좋아요!"하고 자유롭게 외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가독성보다 독특함을, 완성도보다 신선함을 주는 재밌는 폰트를 만들고 함께 공유하고자 기획한 폰트 플랫폼입니다.

 

💻취존공작소 프로젝트 보러가기💻

 

 


 

그런데 이 폰트, 어디에 써?

폰트가 특이해서 이걸 어디에 써야 하나.. 고민되시나요? 생각보다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는 점. 놀라지 마세요🙃 

일단 명조체의 기본 형태를 갖고 있으면서 굵은 제목용 서체이기 때문에 타이틀로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글씨체와 어울리는 문구나 타이틀로 포스터나 배너, 네온사인 등 디자인에 활용해 보세요.

 

 

짧은 문구를 사용해 굿즈나 제품 디자인에도 활용 가능합니다. 레터링 스티커, 잔이나 컵, 패키지 등 다양한 디자인에 접목하여 유니크하게 활용할 수 있어요. 

 

 

자체제작 맥주잔

그리고 이번에 폰트 출시 및 여름 이벤트로 자체제작한 취중진담 맥주잔! 폰트를 활용한 예시를 캡처해서 인스타그램에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500ml 맥주잔 한 캔이 넉넉히 들어가는 레터링 맥주잔(디자인 랜덤)을 선물로 드리니 행운을 놓치지 마세요! 자세한 방법은 링크 클릭😉

 

 

 

칼퇴 기원 배경화면

출퇴그으은 시리즈 / 안취했다 시리즈

취중진담체를 활용해 제작한 배경화면을 소개합니다. 직장인이라면 강력 추천드리는 출퇴그으은 시리즈와 취해도 안취했다고 우기는 친구에서 보내줄 안취했다 시리즈! 무료로 배포하니 얼른 데려가세요😘 (아래 링크를 통해 모바일/ PC/ 아이패드(태블릿)용 배경화면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배경화면 다운 받기📱

 


 

지금쯤이면 어느 정도 일상으로 돌아올 수 있을 것만 같았던 기대와는 달리 코로나 상황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요. 저희도 프로모션을 앞두고 거리두기 4단계가 닥쳐와 마음이 심란하지만, 이런 위기일수록 더 힘내서 함께 이겨낼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무료 폰트 배포와 이벤트를 통해 누군가에게 작은 웃음이라도 선물할 수 있게 되길!

 

 

▶Rix취중진담 프로모션 바로가기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