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형태의 틀을 깨다, Rix블랙산스배리어블 Wiggle

안녕하세요. 오늘은 위트 있고 강렬한 매력을 가진! 10월의 신서체Rix블랙산스-VF Wiggle을 소개합니다. 제목용 서체로 여전히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Rix블랙산스에서 변형을 준 서체인데요. 배리어블 축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글자의 속성을 조절하여 하나의 폰트로 다양한 형태를 구현할 수 있는 폰트입니다. 이번 블랙산스배리어블의 제작을 맡으신 박민우 디자이너와의 인터뷰를 통해 폰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

 


<Rix블랙산스배리어블 Wiggle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소개 한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10월 신서체 Rix블랙산스배리어블 Wiggle을 담당한 박민우입니다. 처음 인사드리네요!

 

 

처음으로 제작을 맡으신 폰트라고 들었어요. 어떤 과정이 있었나요?

네 맞습니다, 시작은 동료 디자이너님이 제작한 Rix힘을내요 였습니다. 역삼각형 글자 틀이 재미있는 폰트인데, 보다 보니 이 기울기가 한 방향이 아니라 반대 방향으로 번갈아 반복된다면 개성 있는 인상을 줄 것 같다는 영감을 받았거든요. 발상을 한 뒤로 Opentype 기능을 공부하며 고민하다가, Opentype 문맥 대체 기능을 활용해 구현이 가능함을 확인하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변형되는 글자 틀을 강조해서 보여주기 위해 네모 틀에 꽉꽉 들어찬 모듈의 Rix블랙산스를 베이스로 선택했고, 파이썬으로 글리프의 활자면 자체에 원근 변환을 주어 외곽선을 조정하는 스크립트를 개발했습니다. 스크립트 적용 이후 라틴과 약물 오류를 수정해 디자인을 마무리했습니다.

 

스크립트 적용.gif

 

 

 

Rix블랙산스-VF Wiggle 폰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려주세요!

Rix블랙산스-VF Wiggle은 반대 기울기의 사다리꼴 글자 틀이 번갈아 가며 타이핑되는 특이한 인상의 폰트입니다. 블랙산스의 까맣고 묵직한 인상을 유지하면서도, 들쑥날쑥한 기울기가 만드는 리듬감으로 눈길을 끄는 재미있는 글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배리어블 폰트로 제작했기 때문에 수치 조절을 통해 반대 방향의 글자 틀 사이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변형 정도를 설정할 수 있답니다!

 

 

 

이 폰트를 어디에, 어떻게 쓰면 좋을까요?

네모 틀에 꽉꽉 들어찬 아주 무거운 폰트이기 때문에 단어 단위 짧은 호흡의 제목 용도로 유용할 것 같아요. 빠르게 지나가게 되는 동영상 썸네일 등의 맥락에서도 번갈아 바뀌는 기울기의 리듬감이 사람들의 시선을 확! 잡아 끌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렇게 첫 폰트를 제작해 본 소감!

기존 원도를 기반으로 자형을 조정한 폰트다 보니 디자인적으로는 고민할 지점이 많지 않았지만, 직접 외곽선을 그리는 일 외의 다른 부분에서 배운 점이 많았어요. Opentype 기능 적용이나 배리어블 폰트 제작, 파이썬 스크립트 개발까지… 직접 겪기 전에는 생각하지 못했던 폰트 개발의 다른 측면을 경험한 것 같습니다. 이번 블랙산스배리어블에 모두 적용된 것은 아니지만, 새로운 기술의 공부도 재밌더라고요. 이런 여러 방향 모두 능숙한 다재다능한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물론 직접 그리는 다른 폰트도 준비 중이니까요, 금방 들고 와서 새로 인사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인상파 블랙산스, 재미를 더하다

Rix블랙산스

Rix블랙산스는 2019년에 출시되었던 제목용 서체로, 최대 굵기를 사용하여 속 공간의 하얀 면 사이 속 공간으로 글자 사이를 구분하여 표현한 강한 인상의 폰트입니다.

 

이미지 출처: <리부팅> 도서 타이틀 / <지상최대 공모전> 네이버 웹배너 타이틀

정사각형의 네모꼴 구조, 직선적인 디자인의 단단한 이미지가 눈길을 끌어 홍보물, 배너, 도서 등 다양한 콘텐츠에 활용되고 있는데요. 이번에 형태의 틀을 깨며 위트 있는 변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두꺼운 웨이트가 특징인 블랙산스에게는 아주 큰 변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자의 형태가 네모틀을 벗어나 사다리꼴로 변형이 일어나고 또 앞뒤로 번갈아가며 효과가 적용됩니다.

 

*Opentype 기능을 지원하는 어도비 프로그램(Adobe CC)에서 사용 가능하며, 확장자는 TTF로 제공되어 RixFont클라우드 TTF 탭에서만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위트 있는 기울기와 반복성

각도가 변화하는 Rix블랙산스-VF Wiggle은 배리어블 축을 이동함에 따라 상하 글자 폭이 달라집니다. 사다리꼴 글자틀에도 서체가 잘 읽힐 수 있는 가장 적절한 기울기를 설정했습니다.  

 

 

사다리꼴 모듈로 글씨가 반복적으로 타이핑되며 재미를 줍니다. 두껍고 묵직한 느낌이 강했던 기존의 Rix블랙산스에서 역동적이고 위트 있는 이미지로 표현되었어요🥊

 

 

배리어블 기능은 영문, 일어와 숫자 및 약물에도 적용되어 국문과 자연스럽게 혼용하여 쓸 수 있습니다. 개성 강한 디자인으로 다양하고 폭넓은 콘텐츠에 활용 가능합니다.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위트 있고 강렬한 사선 디자인으로 시선을 끌어주어 타이틀에 활용하기 좋고, 흔히 볼 수 있는 서체들과 다른 유니크함을 상품과 결합하여 녹여낼 수 있습니다. 짧은 텍스트나 영상 썸네일 등 주목도가 필요한 콘텐츠에 사용해 보세요!

 

Rix블랙산스배리어블 Wiggle 자세히 보기

 


 

배리어블 폰트는 제작이 까다롭고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상용화까지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럼에도 한글 폰트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기에! 계속해서 배리어블 폰트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에 시간을 쓸 예정입니다 :) 앞으로도 릭스폰트의 새로운 서체들을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9월 신서체 Rix도로롱배리어블 ZigZag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