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일상의 발견! 좌우로 배리어블, Rix스크린-VF

안녕하세요. 오늘은 11월의 신서체Rix스크린-VF를 소개합니다. Rak배리어블, 도로롱배리어블 UpDown/ZigZag, 블랙산스배리어블 Wiggle에 이어 벌써 RixFont의 4번째 배리어블 서체입니다! 이번에는 슈퍼 히어로처럼 강하고 각진 형태가 특징인 Rix영웅 폰트에서 변형을 준 서체인데요. Rix스크린배리어블의 제작을 맡으신 최법호 디자이너와의 인터뷰 준비했습니다 :)

 

 


<Rix스크린-VF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소개 한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이번 11월 신서체 Rix스크린-VF로 처음 인사드리게 된 폰트 디자이너 최법호입니다.

 

 

어떻게 기획&제작을 맡으셨는지 궁금해요.

지하철을 기다리다 옆에 스크린도어 광고를 보게 되었습니다. 측면에서 보니 광고에 있는 글자들이 기울어져 보이는데, 문득 ‘글자마다 기울기가 있으면 재밌겠다’의 단순한 발상으로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핀터레스트

 

 

그래서 폰트명이 스크린이군요! 가장 신경 쓴 디자인 포인트가 있다면?

먼저 글자를 입체적으로 잘 표현하기 위해 어떤 폰트가 잘 어울릴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Rix영웅의 특징인 꽉 찬 네모꼴과 직선적인 획의 꺾임이 입체적으로 잘 표현될 것 같아 베이스를 두고 몇몇 자소들을 수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베리어블을 활용하여 좌, 우 어디서든 보는 재미있는 효과를 주어 폰트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수치 조절을 통해 원하는 만큼의 정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폰트를 누구에게 추천하나요?

처음 기획했을 때는 큰 광고 포스터에 쓰이면 괜찮겠다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능 자막이나 유튜브, SNS 썸네일 등 다양하게 사용해도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처음 폰트를 맡아 제작하신 소감?

첫 폰트부터 베리어블로 제작을 하는 거라 배워야 할 게 정말 많았는데, 박용락 프로님과 저희 폰트 디자인팀 팀원들이 도와주셔서 많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재밌고 다양한 폰트로 찾아올 테니 기대 많이 해주세요!


 

생활 속에서 발견하다

Rix스크린-VF의 시작은  지하철의 스크린도어 광고였습니다.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일상의 한 부분이 발상의 전환이 되고, 새로운 배리어블 서체로 탄생했습니다. 

 

*배리어블 폰트란?

축을 통해 사용자가 직접 글자의 속성을 조절하여 하나의 서체로 다양한 형태를 구현할 수 있는 폰트 

 

 

 

Rix스크린-VF의 원도인 Rix영웅 서체와 어떻게 다른지 한번 볼까요? 두꺼운 굵기와 듬직한 형태, 네모꼴의 속공간은 동일하지만 영웅체는 각진 세리프에 꺾임이 있는 획이 특징이었는데요. Rix스크린-VF에서는 일부 획과 자소의 형태가 변경되었습니다.

 

 

세리프 없이 깔끔해진 세로 획, 꺾임이 더 느껴지도록 변형된 ㄱ과 ㅅ, ㅈ, ㅊ 자소에 독특한 꺾임을 주어 레트로적인 이미지와 속도감이 더욱 느껴지는 컨셉을 부여하여 최근 동향의 콘텐츠에 더욱 어울리는 느낌으로 리디자인되었습니다.

 

 

 

좌우로 움직이는 배리어블

배리어블 축을 이동했을 때 좌우로 글자 폭이 달라지며 기울어지는 각도로 원근감이 느껴지도록 설계했습니다. 서체는 기본적으로 단단하고 두꺼운 획으로 기울기가 있어도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영문, 숫자 및 약물에도 적용되는 배리어블 기능으로 국문과 자연스럽게 혼용하여 쓸 수 있습니다. 역동적인 움직임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주목도가 필요한 다양한 콘텐츠에 쓰기 좋아요.

 

 

 

|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힘 있는 형태와 강렬한 좌우 기울기를 가진 Rix스크린-VF는 주목성이 필요한 광고, 배너, 썸네일 등 디자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역동적인 폰트의 인상 덕분에 스포츠 관련 콘텐츠에 특히 잘 어울리는 것 같아요!

 

 

Rix스크린배리어블 자세히 보기

 


 

배리어블 폰트의 세계는 정말 어렵지만 재미있는 세계예요. 디지털 화면에서 폰트의 역할이 커지면서 배리어블 서체의 이점과 활용도는 점점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일상에서 배리어블 폰트를 쉽게 재밌게 사용하는 그날까지! 릭스폰트가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10월 신서체 Rix블랙산스배리어블 Wiggle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