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유려하고 강인한 세리프, Rix아테네

안녕하세요. 오늘은 12월의 신규 폰트 「Rix아테네」를 소개합니다. 폰트명에서 느껴지듯 그리스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인 아테네에 있는 신전의 웅장함을 담은 서체입니다. 화려함과 클래식한 美가 공존하는 Rix아테네. 폰트를 디자인한 이지윤 디자이너와의 인터뷰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Rix아테네 폰트 자세히 보기>

 

안녕하세요. 지윤 디자이너님, 오랜만에 인터뷰로 찾아뵙네요. 그동안 어떻게 지내셨나요?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그동안 Rix아테네를 열심히 제작하며 지냈습니다 :)

 

 

12월에 선보이는 신서체 Rix아테네는 어떤 폰트인가요?

OTT 서비스 중 넷플릭스를 자주 사용하는데, 주로 시청하는 미드나 영미 영화 제목은 기존 서체를 사용하거나 장식적인 부분을 추가/변형해서 사용하는 것 같더라고요. OTT 서비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눈에 잘 띄는 제목용 서체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Rix아테네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눈길을 끄는 제목의 특징을 보면 두드러지는 획 대비와 장식적인 세리프, 그리고 꽉 찬 골격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 서체를 만들어보고 싶었습니다.

 

출처: 넷플릭스

 

 

아테네 폰트에서 주목할만한 포인트가 있다면?

Rix아테네의 특징이라고 하면 세리프 형태, 그리고 ‘ㅅ’과 ‘ㅈ’의 자소 형태입니다. 처음에는 세리프의 크기와 형태에 대한 고민이 제일 컸어요. 눈에 거슬리지 않을 정도의 크기면서도 형태가 잘 보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크게, 또 작게 보면서 적절한 세리프의 두께와 크기를 찾아갔습니다.

첫 아이디어 스케치

또 세리프가 단순한 장식으로서 존재하기보다는 전체적인 컨셉과 느낌을 주도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그리스 신전/기둥을 모티브로 삼고 세리프의 형태를 다듬어 갔습니다.(그래서 서체 이름도 Rix아테네이고요!) 처음 시안과 비교해 보면, 획 굵기도 얇고 세리프의 크기도 작아서 뾰족해 보여요. 현재 시안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두께와 크기를 살짝 키웠습니다. 그다음으로 신경 쓴 건 갈래와 빗침과 갈래가 있는 자소들의 형태였습니다. 원래는 그리스 신전 느낌을 살리기 위해 전체적으로 직선적인 형태로 제작했었습니다. 그런데 초기 시안과 같은 형태의 'ㅅ'을 받침으로 사용할 경우 어딘가 부자연스럽고 딱딱한 느낌이 들어서 현재 시안과 같이 형태를 바꾸게 되었습니다. 꽉 찬 골격과 직선적인 획들 사이에 곡선이 들어가니 오히려 자연스럽고 부드러워 보이더라고요. 

 

 

서체가 어떻게 쓰였으면 좋을지?

아무래도 OTT 서비스를 사용하며 처음 아이디어가 나왔으니 넷플릭스, 왓챠, 쿠팡 플레이, 등 국내외 OTT 채널들에서 많이 보이면 좋을 것 같아요.

 

 

 

이제 곧 연말인데요, 2023년의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Rix아테네를 마치고 새롭게 제작하고 있는 신서체가 있습니다! Rix아테네와 비슷한 점이 있긴 하지만 느낌은 아주 다른 서체예요. 이 서체를 보다 완성도 높게 마무리하는 게 현재로서는 가장 큰 목표입니다.

 

 


 

그리스 신전을 닮은 세리프

파르테논 신전/ 출처: Unsplash

그리스 문명의 상징적인 건축물인 파르테논 신전을 보면 고고함과 웅장함을 느낄 수 있는데요, Rix아테네는 이러한 조각물의 아름다운 형태와 견고한 구조 등을 모티브로 제작되었습니다.

 

 

고대 건축물의 단단한 기둥 양식을 닮은 두꺼운 획과 장식적인 세리프, 폭이 넓고 꽉 찬 골격의 형태가 전체적으로 조화롭게 어우러진 특징이 있습니다.

 

 

 

 

강인함과 부드러움의 공존

그리스 신전의 느낌을 담은 세리프와 자연스럽게 어우러지는 디자인에 주목해 보면,  원형 형태의 직선 구간과 획 대비가 고전적이고 클래식한 이미지에 힘을 실어줍니다. 그리고 세리프의 곡선과 어울리도록 자소 'ㅅ', 'ㅈ' 등에서 보이는 유려한 곡선으로 부드러운 인상을 더해주었습니다.

 

 

단단하고 강인한 인상과 부드럽고 유려한 인상이 함께 느껴지며 조화로운 디자인을 갖춘 Rix아테네. 특색 있는 제목용 서체로서 높은 주목도가 필요하거나 컨셉이 있는 콘텐츠에 활용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활용해 보세요🏛️

눈길을 끌어야 하는 웹페이지 배너나 영화 포스터 이미지에 적용해 본 모습입니다. 특징적이고 강렬한 분위기로 여행이나 영화, 게임 등 컨셉추얼 한 콘텐츠의 메인 타이틀 서체로 쓰기 좋습니다.

 

 

여러 글자를 써보니 자소 'ㅍ'에서 그리스 신전의 기둥 느낌이 특히 잘 드러나는 것 같아요! 주목도가 높고 장식적인 세리프는 보통 획 대비가 아주 강한 디자인이 많은데, Rix아테네는 획 대비가 자연스럽고 적절해 다양한 콘텐츠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보입니다. 

 

Rix아테네 자세히 보기

 


 

서체를 디자인하신 지윤 디자이너님의 의도에 맞게 다양한 OTT 콘텐츠와 영화, 드라마 등 타이틀에 너무나 잘 어울릴 것 같은 Rix아테네! 여러 방면에서 활용되는 모습을 얼른 만나고 싶네요. 그럼 오늘도 감사합니다✨

 

 

▶RixFont 홈페이지 바로가기

▶11월 신서체 Rix스크린 VF 보러 가기

 

 


기획, 글 | RixFont 전략기획실

콘텐츠&디자인팀